<편집자 주> 단대소고는 학생들의 꿈을 키우고 실력을 쌓아가는 든든한 배움터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학부모님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학교 선택의 확신과 만족, 그리고 학생들이 경험하는 선의의 경쟁과 협력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이 진로 선택을 고민하는 많은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에게 따뜻한 조언과 용기를 전하길 바랍니다.
1. 아이를 학교에 보내시면서 전체적인 소회를 말씀해 주신다면
안녕하세요. 저는 2학년에 재학 중인 김진서 학생의 학부모입니다. 반갑습니다. 아침 일찍부터 분주하게 챙겨 학교를 가는 씩씩한 뒷모습과 학교의 여러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고 노력하는 모습이 참 기특합니다. 무엇보다 하루하루의 학교생활이 행복하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부모로서 매우 감사함을 느낍니다.
2. 우리 학교에 보내야겠다는 계기와 결심이 있으셨다면 무엇인지
아이가 초등학교 때부터 국제로봇올림피아드대회에 나가게 되어 코딩을 접하게 되었고 경험이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중학교 입학 후 고등학교에 대해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단대소고를 알게 되어 학교를 찾아보고 학교에서 상담도 받아본 후 아이에게 딱맞는 학교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이 스스로의 선택을 위해 몇 차례 더 온·오프라인 학교설명회를 참관하면서 우리 아이가 더욱 성장할 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3. 단대소고가 특성화고로 분류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선입견이나 걱정은 없으셨는지
학교 선택의 우선순위는 아이의 적성과 소질이었고 그런 점에서 학교 교육과정이 여러모로 적합하고 진로에 유리한 측면이 많은 것 같았습니다. 학교 설명회와 개인 상담을 통해 오히려 확신하며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4. 단대소고에 합격 소식을 듣고 어떠했는지
최근 워낙 떠오르고 있는 학교라 합격 통지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했던 게 사실입니다. 실제로 합격하니 기쁨과 함께 학업, 친구 관계, 학교생활 등 여러 걱정이 있었지만 3월 초부터 선생님과 친구들이 매우 좋고 수업이 재미있다는 아이의 말에 입학을 잘 시켰다를 다시금 떠올리며 금세 안심했습니다.
5. 입학 당시에 아이에게 해주었던 조언이나 격려의 말이 있었다면
비록 특성화고이지만 실력과 경쟁력 있는 학생들이 많이 있기에 내신과 전공과목을 함께 잘 챙기기에는 결코 쉽지 않을 거라고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즐기면서 열심히 다녀보자 했고 지금은 그것을 잘 실천하는 것 같아 대견합니다.
6. 우리 학교가 교육과정이나 수업, 학교 및 학생 생활 등에서 학생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2학년 때 아이가 학과를 선택하여 전공과목을 좀 더 심화하여 배울 수 있으며 여러 전공과 인문학 동아리, 그리고 다양한 특강을 통해서 여러 경험을 할 수 있는 것, 이 과정에서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여 서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며 결과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의 특징을 잘 아는 선생님들이 방과 후 수업과 빡방프로그램을 통해 맞춤형으로 부족한 공부를 잡아주시는 점도 만족합니다. 무엇보다 한 학년 학생 수가 100명인데 이것으로 인해 학생들 서로가 매우 친밀하고 선생님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상담하고 대화하며 세세하게 지도해 주시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7. 우리 학교 학생들에 대한 인상과 강점
우리 소고 아이들의 표정이 매우 밝습니다. 아이들이 배우고자 하는 분야가 같고 그러다 보니 친구들이 경쟁자라고 여기기보다 같은 길을 동행하는 동반자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선의의 경쟁이 이루어지고 서로에 대한 칭찬과 응원을 하는 부분이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8. 아이의 대학 입시 또는 학교생활을 돕기 위해 관심갖거나 노력하신 것이 있다면
–내신 관리: 아무래도 내신 관리가 중요하기에 체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건강 관리에 신경을 쓰고 학교 홈페이지와 리로스쿨에 공지된 내용을 체크해 준비해 주고 있습니다.
–입시: 2학년이 되면서 입시에 대한 부담과 고민이 커서 직접 관여하기보다 우리 학교에서 하는 입시 설명회 참가나 담임선생님과 진로선생님으로부터 주기적으로 상담을 하며 같이 입시 정보를 알아보며 아이가 스스로 방향을 잡을 수 있게 해 주고 있습니다.
–성적: 학생 수가 많지 않아서 등급 관리에 대한 부담이 있지만 아이가 시험이나 수행평가에 항상 노력하고 있기에 점수가 아쉬워도 속상한 건 본인이라는 아이 말에 동감하며 아이가 하는 노력의 가치에 의미를 두고 응원하고 있습니다.
–학교생활(교우관계, 학원, 다양한 학교 활동, 생기부 관리 등): 아이가 학교생활을 무척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 학교에 다양한 특강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어서 좋습니다. 올해는 창업과기업가정신프로그램 수업을 통해 학우들과 협업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하여 아산재단에서 주최하는 유스프레너데이 치팅대회에 참가하며 성취감도 느낀 것 같습니다. 생기부 또한 아이가 스스로 하고 있습니다.
9. 단대소고를 보내시는 학부모님들의 현재 반응과 생각들을 전해주신다면
- 아이들이 전공하고자 하는 수업을 할 수 있기에 좋습니다.
- 진로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주시고 이끌어 주셔서 좋습니다.
- 선생님들께서 아이들을 사랑하시는 모습이 느껴져서 좋습니다.
- 아이들이 친구들과 서로 화합하며 학교를 즐겁게 다니고 있어서 좋습니다.
- 다양한 특강 및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10. 단대소고 진학을 고민하고 있는 학생이나 부모님께 하시고 싶은 말씀
단대소고 진학을 앞두고 있는 학부모님들이 계신다면 저희 학교가 특성화고이기에 고민을 하실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 쪽에 관심이 많고 관심 분야와 함께 학업을 병행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조금도 망설임 없이 입학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공부를 할 수 있고 또한 학생의 역량이 발휘할 수 있는 여러 진로 진학 프로그램이 존재하고 선생님들께서 열정적으로 아이들을 이끌어 주시고 계십니다. 특히 진로진학아카데미 강의는 년 중 매달 개최하여 학생과 학부모들이 진로에 대한 준비를 아이와 함께 할 수 있게 해주시기에 주저하시지 마시고 단소고 진학을 하시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학교가 여러 채널로 학생, 학부모와 소통을 하며 더 나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도 매우 긍정적 측면입니다.
11. 단대소고 학부모로서 학교의 더 나은 발전을 위해 학교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 단대소고가 전국 단위 모집이기에 학부모 또한 지역이 다르시기에 서로가 소통을 못하고 졸업하는 선배의 학부모님이 계신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학기 초에 학년별로 반대표 학부모님을 선출하여 소통하면 더욱 건설적인 의견 반영과 학교 활동의 학부모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2. 단대소고 학부모님들의 커뮤니티(소통 채널)를 소개해 주세요.
23학년도 입학생 학부모님들 중에 입학 전부터 작은 모임이 형성되어서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서로가 학교 소식을 공유하고 누구의 아이라도 기꺼이 서로 격려하고 기쁜 일에 축하해주고 있습니다. 학교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2월 27일 코칭대회 행사를 위해 아이들이 행복한 학부모회 코칭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김경태 기자
답글 남기기